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코골이 고치는 법과 원인에 대해 알아보기

by 건강합시다여러분 2023. 1. 19.

코골이 고치는 법과 원인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코골이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발생하는 증상인데요. 코골이는 수면 중인 사람뿐만 아니라 주변까지 불편하게 하는 만큼 고쳐져야 하는 질병입니다. 관련해서 내용을 정리해 봤습니다.

코골이 고치는 법

 

코골이 고치는 법은 존재할까?

 

코골이는 수술 치료와 비수술 치료로 치료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비수술 치료는 음주나 커피 등 음식을 조절하고, 특히 흡연을 줄이는 것이 주효하다고 합니다. 또한, 수면 검사 등을 통해 수면 시 위치를 바꾸고 양압기 등을 통해 산소를 투입하는 방법 등이 있다고 합니다.

 

수술 치료는 비중격 성형술, 비갑개절제술 등 비강에 대한 수술과 편도 및 아데노이드를 수술하는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수술 치료의 경우 장기간 입원 등의 치료가 필요한 만큼, 일반적으로 비수술 치료가 환영받는 상황입니다.

 

코골이 원인은?

코골이

 

코골이는 수면 중 호흡을 하는 상황에 목 부위에 공기가 지나는 숨길이 좁아지면서 목젖이나 연구개 등의 조직이 떨리면서 발생하는 소리라고 합니다. 호흡 과정에 기도를 받쳐 주고 있는 인두나 구개 및 혀 근육의 긴장이 약하거나, 편도 및 아데노이드가 붓거나 혀가 큰 경우 등으로 기도가 좁아질 때 주로 발생하며, 코막힘으로 인해서도 코골이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코골이가 심한 사람의 유형은?

 

첫 번째는 뚱뚱하고 목이 짧은 사람이라고 합니다. 본인 신체에 맞는 평균 체중보다 약 20% 이상 초과한 사람들에서 주로 코골이 증상이 발현되며, 주로 여성보단 남성이 코골이가 심하다고 합니다. 또한, 나이가 많은 사람일수록 코를 많이 곤다고 합니다. 이는 앞서 말씀드렸듯이 코 내부 조직의 긴장 완화로 인한 것이라고 합니다.

 

골격 이상이나 선천적인 기형, 갑상선 이상의 경우에도 코골이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코골이로 인한 2차 증상

 

코골이가 심해지는 경우 수면 무호흡증으로 발전할 수 있으며, 이는 고혈압이나 심장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때문에 성인병의 확률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2차 증상으로도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코골이는 어떠한 방법으로든 치료를 위해 노력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 수면 검사를 받아보거나 가까운 전문의를 방문하여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